코세아인재개발원 소식

코세아인재개발원의 새로운 소식들과
다양한 이벤트들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지 직업훈련카드로 기업의 내일을 준비하자

페이지 정보

조회조회수 : 123회 작성일 : 작성일 21-11-15 09:50

본문

직업훈련카드로 기업의 내일을 준비하자
정응기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남서부지사장
입력 : 2021. 11.09(화) 19:28
광남일보@gwangnam.co.kr
오피니언
 
09_401163-79.jpg
정응기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남서부지사장
[기고] 18세기 후반 증기기관 발명으로 시작된 1차 산업혁명, 전기 발명과 대량생산의 2차 산업혁명, 컴퓨터, 인터넷 발전에 따른 정보기술의 3차 산업혁명에 이르는 약 250년 동안 경제성장의 근본적인 동인은 기술혁신이었다.

이러한 시대별 기술은 상호보완적 융합·창조를 통해 우리 사회의 혁신과 기회의 물결을 촉진시켜왔다.

그러한 물결을 타고 우리는 어느덧 4차 산업혁명 시대라는 신대륙에 도착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공학, 블록체인, 양자암호 등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기술은 짧은 기간 동안 사회·경제 전반으로 큰 파급력을 가져오고 있다.

또 코로나19 감염병 대유행을 맞아 급속도로 진보하고 있다. 그전에 경험하지 못 했던 변화, 이제 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연적인 적응이라는 도전에 직면해있다.

잠시 상기해 보자. 기술과 환경의 변화를 인지하면서도 적절한 대응없이 현실에 안주했던 과거 휴대전화, 필름시장 세계 1위 노키아와 코닥의 몰락, 컴퓨터가 인간을 절대 넘어서지 못 할 것이라는 사람들의 예견과 달리, 컴퓨터가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는 현실(바둑기사, 체스 챔피언과 대결에서 AI의 승리)을 우리는 목격했다.

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인 블랙스완을 우리는 현실에서 경험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오는 변화를 민첩하게 파악해 대응하는 기업은 새로운 환경이 가져다주는 가능성의 이점을 십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변화하는 환경에 맞는 직업훈련교육을 기업 구성원에게 적극 장려하고 조직성과 달성을 목표로 자기계발을 위한 학습의지를 가진 구성원을 양성하는 기업은 새로운 시대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경쟁우위를 가지게 될 것임이 틀림없다.

필자는 기업의 미래와 성장을 고민하는 기업 CEO에게 구성원들의 역량향상을 목표로 지속적인 인적자원개발을 권하는 바이다.

인적자원에 대한 교육의 효과는 당장에 가시적인 성과를 가져오지 못 할 수 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근로자의 창의성 향상, 기업문화 개선 등 변화를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순간의 효과보다는 미래를 내다보는 장구지계(長久之計) 관점에서 기업 구성원들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다.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기업의 성장 밑거름 마련을 지원하고자 사업주 훈련, 일학습병행 등 다양한 직업능력개발훈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에는 디지털 전환 등 산업 메가트렌드에 맞춰 민간 훈련시장의 우수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중소기업 훈련 참여 부담해소를 통해 기업 내 근로자의 역량향상을 지원하고자 기업직업훈련카드 사업을 시범운영하고 있다.

기업직업훈련카드 사업이란 중소기업의 사업주가 근로자의 직무수행능력 향상과 자기계발을 위해 직무훈련을 자체적으로 실시하거나, 외부기관에 위탁해 교육을 실시할 때 소요되는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시범사업으로 도입된 사업은 현재 58개 민간 우수 훈련기관에서 빅데이터, 파이썬 등 디지털 전환 훈련과정을 포함한 1089개의 다양한 직무훈련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참여요건으로는 상시근로자수 30인 이상의 우선지원 대상기업으로 최근 3년간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한 이력이 없는 중소기업에 한하며, 고용보험을 취득한 사업장의 소속근로자가 훈련대상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사업장별 500만원 한도 내에서 위탁훈련은 훈련비의 90%를 자체훈련의 경우에는 NCS 기준단가의 3배내에서 훈련비를 지원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우리 공단은 올해 연말까지 총 500개 중소기업을 선착순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불확실성 시대의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직면해 있는 지금, 기업 내 인적자원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는 근로자의 역량향상은 물론, 미래를 향한 기업성장의 초석이 된다는 것을 중소기업 CEO 모두가 인지하기 바라며, 많은 기업들이 ‘기업직업훈련카드’ 참여를 통해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 나가길 진심으로 기대해본다.